1. 영화 위대한 개츠비 줄거리
닉 캐러웨이(토비 맥과이어)가 이 영화의 화자입니다. 닉은 주식채권업에서 일하기 위해 뉴욕주로 이사를 오면서 웨스트 에그에 월세집에 살게 됩니다. 그의 옆집에는 바로 개츠비(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살고 있습니다. 어느 날 이스트 에그에 살고 있는 한 부부의 집에 초대받게 됩니다. 남편인 톰 뷰캐넌(조엘 에저튼)은 예일대 동문이며 아내인 데이지 뷰캐넌(캐리 멀리건)은 닉과 먼 친척입니다. 그리고 골프선수인 조던 베이커(엘리자베스 데비키)도 소개받습니다. 하지만 톰 뷰캐넌은 엄청난 바람둥이였으며 데이지는 이를 알고도 참고 살고 있습니다. 톰은 닉에게 머틀 윌슨(아일라 피셔)이라는 여자를 소개해 주는데 그녀는 정비공의 아내였지만 톰과 바람을 피우고 있는 상대였습니다. 그들은 파티를 열어 닉에게 이전에는 경험해보지 못한 쾌락을 선사했으며 닉은 자신도 모르게 젖어들게 됩니다. 한편, 닉의 옆집에는 주말마다 거대한 파티가 열리고 있습니다. 개츠비의 초대로 닉도 파티장에 들어서게 됩니다. 화려하고 휘황찬란한 파티에 매우 놀랐으나 닉은 본인을 초대해 준 개츠비라는 사람이 누구인지 궁금해합니다. 사람들은 파티의 주최자인 개츠비가 누구인지도 모른 채 파티를 즐기고 있었고, 그의 정체를 정확히 아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닉은 개츠비를 드디어 만나게 됩니다. 개츠비가 닉에게 접근한 이유는 바로 과거에 매우 사랑했던 데이지를 다시 만나기 위함이었습니다. 닉은 데이지와 개츠비를 본인의 집으로 초대해 두 사람의 재회를 돕게 됩니다. 닉은 여기서 사랑하는 사람을 잊지 못한 개츠비의 순수한 모습을 발견합니다. 재회 이후로 개츠비와 데이지는 연인 관계를 유지하고, 톰은 둘 사이를 의심하여 개츠비의 뒷조사를 합니다. 어느 날, 톰과 데이지 그리고 개츠비가 맨해튼 플라자 호텔로 가서 개츠비의 정체와 그와 데이지의 관계가 폭로되는 일이 생깁니다. 개츠비는 데이지에게 톰을 사랑하지 않으며 본인에게 돌아오고 싶다는 말을 하도록 강요합니다. 데이지는 그렇다고 말했지만 눈빛이 불안하게 흔들립니다. 데이지는 개츠비의 차를 운전해서 집으로 돌아오던 중 톰과 내연관계에 있는 머틀을 차에 치여 사망하게 합니다. 뒤따라 오면 톰 일행이 교통사고가 있었고 사망한 사람은 다름 아닌 머틀이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하지만 톰은 내색하지 않고 머틀을 죽인 차는 개츠비의 차이며, 개츠비가 사는 곳을 남편인 윌슨에게 알려줍니다. 개츠비는 데이지를 걱정하며 그녀의 전화를 하염없이 기다리지만 아무런 소식을 듣지 못합니다. 그 시각 데이지는 톰과 함께 멀리 떠날 결심을 합니다. 다음날 아침, 수영장에서 데이지의 전화를 기다리던 개츠비에게 한 통의 전화가 드디어 걸려옵니다. 행복한 미소도 잠시 커다란 총성이 들립니다. 윌슨이 총을 쏴 개츠비를 죽이고 본인도 자살해 버립니다. 개츠비의 죽음으로 닉은 그의 장례식 치렀지만, 그의 파티에 참석했던 사람들은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데이지 마저 꽃 한 송이 보내지 않았습니다. 화려한 삶을 살았지만 그 끝은 너무나 쓸쓸했습니다.
2. 위대한 개츠비 원작 소설 소개
소설 위대한 개츠비는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가 1925년에 발표한 소설입니다. 그의 생전에는 불과 2만 5천 부 정도밖에 팔리지 않았을 정도로 인기가 없었지만 피츠제럴드 사후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위대한 미국 소설(Great American Novel)의 대표적인 소설 중 하나이며 미국 고등학생의 필독서로도 꼽힙니다. 또한 미국 랜덤하우스 출판사 편집위원회가 선정한 20세기 가장 위대한 영문 소설에서는 율리시스에 이어 2위를 차지할 만큼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소설은 1920년대 물질만능주의와 순수함, 진정성이라고는 없는 사회 분위기를 비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훌륭한 소설을 접하고자 했던 독자들에게 한국어 번역본은 많이 아쉬웠습니다. 이유는 원문부터가 급하게 쓰느라 오탈자가 심했고 1991년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최종 결정판이 나오기 전에 출간되었던 번역본에 오류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2003년에 민음사에서 김욱동님이 번역했고 영미문학연구회 번역사업단이 이를 가장 정확한 번역본이라고 평가했습니다.
3. 영화 위대한 개츠비 흥행 성적 및 총평
화려한 영상미를 자랑했으나 평론가들에게는 좋은 평가를 받지를 못했습니다. 원작은 물질주의 등 당시 사회적 분위기를 비판적으로 다뤘으나 영화에서는 그것보다는 개츠비의 사랑에 더 집중했다고 보여집니다. 원작이 워낙 유명하여 영화화하는 것이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제작비는 1억 9000만 달러가 들어갔으며 전 세계적으로 3억 5100만 달러를 벌어들였고, 한국에서는 175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여 아쉬운 흥행성적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영상이 세련되어 원작을 읽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위대한 개츠비라는 작품을 접하기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멋진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연기하는 개츠비를 보면서 선과 악이 분명하지 않은 개츠비와 같은 인물에 대해 탐구하는 것도 놓칠 수 없는 즐거움일 것입니다.